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에서 리타겟팅(retargeting)에 관한 내용들을 살짝 언급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리타겟팅의 한 종류인 audience targeting에 관하여 자세히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타겟팅 입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지만, 우리는 이 모든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를 살만한 특정 집단에게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광고 예산을 많이 투입한다고, 마케팅이 가능해진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자, 우리가 어느 시점에서 스무고개 게임을 누군가와 한다고 가정합시다. 한 사람은 무언가를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있고, 저는 그 사람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20번의 질문을 한 후에 정답을 맞춰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이 파란 색인가? " "내가 들고 다닐 수 있는 것인가?"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터질까?"와 같은 질문들을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질문이 보다 더 디테일하고 창의적일 경우에는 20개의 질문을 다써버리기도 전에 상대방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어느정도 감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숨어있는 고객들을 찾아내는 것은 스무고개와 같은 방식입니다. 우리는 한정된 시간과 자원 내에서 백만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우리는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만한 가능성이 있는 특정 고객 집단에 우리의 상품을 노출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온라인 상에서 설치형 책상을 판매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우리가 특정 타겟을 찾기위해 던져야할 질문은 "당신의 집을 개선시키는 것에 관심이 있나요?" "얼마나 많이 온라인 숍을 이용하게 되나요?" "혹시 설치형 책상을 살 계획을 올해 가지고 계신가요?" 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것이 바로 잠재 고객 타겟팅입니다.
잠재 고객 타겟팅을 사용하면 디지털 광고를 볼만한 사용자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됩니다. 메시지를 어떻게 타겟팅하는지 제품 or 서비스, 가장 이상적인 잠재고객이나 비즈니스의 목표에 따라 달라집니다. 잠재 고객들을 분할하고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사람들을 얻는 방법은 무수합니다. 큰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심분야별 타겟팅
잠재 고객이 어떤 주제를 좋아하는지 알면 우리 비즈니스와 유사한 온라인 상의 콘텐츠 옆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규모 사이트의 경우 말 그대로 수백가지의 사이트 섹션과 다양한 주제의 페이지들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이 부분이 바로 많은 비즈니스가 실패하는 지점이 됩니다. 그저 타겟 콘텐츠의 노출량만 확보한다면, 스무고개에서 3개의 질문 기회를 다 써버린거나 마찬가지입니다.
2. 행동별 타겟팅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방문한 페이지, 페이지내에 있는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이나 웹사이트를 들어온 기기 등등,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훔쳐보는 동안 취하는 행동에 대한 풍분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아마도 우리의 핵심 타깃 데이터와 신뢰할만한 제3자 데이터를 결합하면, 잠재 고객에 대한 명확한 그림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서는 과거의 행동을 기반으로 잠재고객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행동을 찾아내서 방문자에게만 광고를 개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인구통계별 타겟팅
인구 통계라는 용어는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 대한 통계정보(나이, 성별, 교육, 소득, 고용상태 등)를 나타냅니다. 인구 통계학적 마케팅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서도 인구 통계정보는 필수적이었으니까요. 그러나 '빅데이터' 시대에는 인구 통계에 대한 정보가 이전보다 더많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4. 위치별 타겟팅
소규모 지역 비즈니스의 경우 특히 적절한 위치를 타겟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에 있는 스무디 가게는 햇볕 잘 드는 제주도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에게 굳이 예산 낭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시대에는 모든 사업체가 어디에 있든지 간에,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역 타겟팅을 사용하면 사람의 위치에 따라 특정 모바일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즉, 50% 할인 판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바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5. 리메시지(re message) 대상 타겟팅
여러가지 데이터 분석 도구들을 통해 소비자가 온라인에 방문한 위치와 웹사이트 내에서 특정 링크를 클릭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고객의 신상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정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웹사이트내에서 무슨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니까요. 그러나 누군가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우리의 광고를 볼때 나중에 다른 위치나 우리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행동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들을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이 직접할 필요는 없습니다. 미디어 전략가는 올바른 컨텐츠, 올바른 데이터 및 적합한 광고 네트워크에 일치시키는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들과 함께 ROI를 높이는 방법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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