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Marketing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컨텐츠 마케팅①-컨텐츠 마케팅의 개념과 장점!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오늘은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접점에서 만나게 되는 컨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보통 마케팅 업무를 처음 접하게 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진행해야하는 업무인데요. 마케팅에서 가장 하위단계에 있지만, 가장 중요하기도 합니다.

대기업으로 따지면, 영업과 같은 기본적인 업무사항이 될 것입니다.


1,.컨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과연 이 컨텐츠 마케팅이 왜 필요할까?


컨텐츠 마케팅은 가치있고 관련성이 높은 컨텐츠를 제작하여 유치, 획득 및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입니다. 콘텐츠 규칙에 대해서 저명한 컨텐츠 마케터인 Ann Handlety와 C C. Chapman은 컨텐츠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당신의 조직이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공유하게 되는 모든 것"

컨텐츠는 다양한 형태를 취합니다. 컨텐츠 마케팅 연구소(Content Marketing Institute)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의 타겟이 되는 것은 수익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는 잠재고객이 됩니다.


오늘날, 구매자와 소비자는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루에 2900개 이상의 마케팅 메세지들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어당기는데에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아마도 많은 메세지들이 잠재고객들에게 도달되기도 전에, 잠재고객들은 그저 지나쳐버릴 뿐입니다. 컨텐츠가 너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컨텐츠마케팅은 어떻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제대로된 컨텐츠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인지되면, 훗날에 비즈니스에도 막대한 기여를 하게됩니다. 이메일 캠페인에서 정보를 잠재고객에게 보내거나, 소셜미디어에서 링크를 공유하거나, 이벤트를 알려주는 것 모두가 컨텐츠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성공적인 컨텐츠 마케팅의 7개의 자격요건


1) 컨텐츠는 하나의 특성이 있는 고객군들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사용하는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식 사업을 알리고자 할때는 주식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잠재고객들의 주의를 끌 수 있겠지요.

2) 컨텐츠 마케팅은 우리의 브랜드와 잠재고객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해당 잠재고객을 바로 구매 단계로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3) 컨텐츠 마케팅은 고객이 최종 구매단계까지 이르기 위한 모든 과정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얘기해야 합니다.

4) 이메일이든, 소셜미디어든 비즈니스에 따라 적합한 컨텐츠 마케팅 채널들이 있습니다. 마케터는 이러한 채널을 파악할줄 알아야 합니다.

5) 컨텐츠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대개, 구매유도를 한다던가, 잠재고객들이 팔로잉을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두게 됩니다.

6) 컨텐츠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미리 정의된 측정항목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해당 측정항목은 실제로 데이터로 측정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7) 컨텐츠 마케팅은 컨텐츠의 질이 떨어지는 일을 막으면서 동시에, 가능한한 효율적이거나 효과적으로 제작되어야합니다.


3. 컨텐츠 마케팅의 다양한 이점


전통적으로 마케터들은 다른 사람들의 미디어에서 주의를 끌기위해 노력해야만 했습니다. 웹사이트 내에서 광고 배너나, 설명회나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 잠재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것들이 있습니다. 즉, 회사들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누군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반면에, 컨텐츠 마케팅은 마케터들이 하나의 출판업자(=퍼블리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판업자가 되어서 컨텐츠를 만든 후에 그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지요.  장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1) 우리 브랜드 인지도를 알릴 수 있다.


고객들이 브랜드를 모르면 구매도 당연히 할 수가 없습니다. 평균적으로 웹사이트 전자 상거래의 구매 행동을 하는 고객들의 시작점은 온라인 검색이 93%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광고나 아웃바운드(현장)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데에는 효율적인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과는 달리,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귀중한 컨텐츠가 검색엔진 개재순위에서 높은 위치로 랭크되었다면, 말 그대로 '공짜'로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입니다. 고객들이 그저 궁금해서 검색한 것에 대한 결과로써, 우리의 브랜드 컨텐츠가 나온다면 그것보다 더할 나위는 없습니다.


2) 브랜드 선호도를 구축할 수 있다.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정도 만들어졌다면, 이러한 인지도를 '선호도'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관련성 있는 컨텐츠가 선호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고과정이 필요합니다. 사고과정이란, 바로 우리가 발간한 컨텐츠가 믿을만하거나, 유용하거나, 교육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컨텐츠가 재미있거나,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준다면, 브랜드 선호도를 더욱 제고시킬 수 있습니다. 동일한 브랜드가 존재한다면, 고객들은 당연히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당연히 마케터는 사람들이 좋아하거나, 심지어 충성하기까지 만드는 컨텐츠를 제작해야합니다. 


3)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


Forrester의 자료에 따르면, 더이상 오늘날의 고객들은 광고를 믿지 않게 되고, 너무 많은 광고들이 자신들의 집중을 방해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만들어진 컨텐츠 마케팅은 현재 고객과 잠재고객간의 하나의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컨텐츠 자체가 들이 관심을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톤앤매너를 가지고 컨텐츠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꾸준한 대화까지 이루어질 수 있고, 이는 곧 관계형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달리, 컨텐츠는 좀 더 강한 지속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컨텐츠를 한번 만들어 놓으면 해당 컨텐츠가 만든 시점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몇개월 몇년이고 지속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컨텐츠 마케팅은 절대로 단기적인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컨텐츠 효율이 매우 적을 수 있지만, 계속 쌓이다 보면 그 배수로 효과를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컨텐츠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컨텐츠 마케팅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실사구시적인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