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Marketing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①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사람들이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쇼핑을 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많은 분들이 전장상거래, 온라인 쇼핑몰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십중팔구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실패의 원인을 저는 초기 사업을 런칭할때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것이 중요한 실패요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준비해야할 일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도 어느덧 4월에 접어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 계획안을 작성하고, 2017년에 이루어야 하는 나름대로의 목표들을 검토하고 있을 시점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목표는 다름아닌 매출을 늘리는 것이 될 것입니다.

매출 증대라는 목표는 가장 훌륭하고 중요한 목표이기도 합니다. 창업을 한 분들에게는 바로 수익으로 돌아오는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판매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합니다. 판매 여부와 상관없이, 판매 준비를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작업들만 수행하게 된다면, 비즈니스의 효율성이 점점 더 개선될 것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잠재적인 구매고객들을 준비함으로써, 손실 없이, 얻을 수 있게될 것입니다.


왜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까?


아마도 근본적인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왜 우리는 우리의 상품이나 재화를 판매하기를 결정하였는가?"

시간와 노력을 투자해서 판매를 이루어낸 모든 것들을, 판매가 끝났으니 더이상의 의미가 없는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으십니까?


몇가지 이유를 열거해 보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비즈니스 운영의 지속적인 위험 없이, 20-40개월의 초기이익을 즉시 마련할 수 있도록 상품이나 재화를 판매합니다. 아마도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를 원할지도 모릅니다.(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아마 그분들은 부동산을 살 수도 있겠지요. 어떤 분들은 아이를 입양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도 합니다.(미국에서는 흔히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무언가를 팔수 있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무엇을 막론하고, 모든 분들이 따라주셔야하는 공통적인 단계들이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판매를 위해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해나갈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면서, 제대로 준비하시고, 실제 판매를 해내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어느 시점에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우리 스스로에게 물어야할 가장 근본적인 질문은 "언제 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실제로 런칭하고 판매해야 할까?" 입니다. 우리의 여정이 시작될 시점에 질문에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생각해둔 답변들을 계속 참고해야합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목표가 점점더 커질때마다 변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판매를 바라는 시기를 정한다음 머리를 숙이고 가능한 한 우리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월 단위로 변동하는 범위내에서, 가치를 자기 스스로 설정하고 부여받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평가를 위한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월 평균 순이익 * 사업 성장률(18%-48%) = 상장가


물론 어떤 종류의 배수를 투입해야할지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성장률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얻고 있는가 ?

2) 이메일 데이터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경우의 소셜미디어의 존재감

3) 월별 순이익의 12개월 평균값


성장률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전자 상거래 브랜드가 얼마나 오래 있었는지 입니다. 6개월 동안만 사용된 전자 상거래 상점을 판매하는 경우에 성장률의 배수는 약 6년동안 있었던 전자상거래 브랜드보다 훨씬 작을 수 있습니다. 약 6년동안 지속된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는 수명과 안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전자상거래 브랜드는 시간이라는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테스트를 통과한 것입니다. 오래동안 살아남았기 때문에, 구매자는 가까운 미래에도 여전히 이 브랜드가 있을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반대로 6개월동안만 오픈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브랜드는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확신을 줄수는 없습니다.


판매자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가치를 대략적으로 추정하도록 돕는 한가지의 방법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 가치를 임의로 설정하는 무료 데이터 분석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시작 단계에서 탈출구를 마련하기


판매를 위한 비즈니스 준비의 첫번째 단계는, 트래픽을 추적하며 기록하는 것입니다. 바로 데이터 분석입니다.

웹 사이트에 Google analytics 또는 Cliky(아직 유명한 툴은 아니지만, 매우 효율적인 솔루션 제공 도구입니다.)라는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에는 완전히 무료입니다. 또한 다양한 키워드창출과 트래픽이 실제로 발생하는 지점이나 시점을 볼 수 있으므로,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시점이나 지점에만 집중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의 초기단계에서부터 모든 것을 추적하기 시작할 수 있으므로,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추적한 데이터가 많은수록 비즈니스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표준 운영 절차 or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우리가 1인 브랜드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우리는 아마도 표준운영절차를 갖게되는 이점에 대해 궁금할 것입니다. 우리 혼자서 모든 것을 스스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직원이 없더라도 SOP를 보유하고 있으면, 우리같이 새롭게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잘 만들어진 훈련 가이드가 있습니다. 이 훈련가이드를 공부한다면, 브랜드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SOP는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 그것을 읽을 수 있고, 동일한 결과를 철처하게 똑같이 재생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분석해야합니다. 전자 상거래 상점의 경우 SOP를 살펴보는 3가지의 주요 영역이 있습니다.


제품 선택 - 어떻게 제품, 공급 업체를 찾고 거래를 합니까?

키워드 연구 - SEO를 하는 전자 상거래 브랜드를 중심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과, 이를 구현할 수 이는 방법을 나열해야합니다.

광고 시스템 - 페이스북 광고와 같은 유료 트래픽을 사용하는 전자상거래 상점의 경우, 캠페인 설정 방법, 타겟, 타겟 설정에 따른 이유 등, 유료 트래픽 전략에 대한 자세한 지침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만들어놓은 SOP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변화할것입니다. 핵심은 프로세스의 기본적인 것들은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작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동안 상당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OP를 판매하기 3개월쯤전에 SOP를 다시한번 방문할 것입니다. 아마 처음에 써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노하우를 가질 것입니다. 업데이트는 기존의 SOP에서 몇줄을 변경하거나, 몇 단계로 이루어진 과정을 재배치 하는 정도가 될 것입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비즈니스 판매 준비가 된다면, 대체 공급 업체를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판매를 할때, 모든 제품이든간에 공급업체 3개정도는 확보해야합니다. 이러한 공급 업체의 목록들 역시 SOP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공급 업체가 공급 계약을 이전하기를 원치 않을 경우, 구매자는 선택권을 가지게 되므로, 비즈니스 신뢰도 역시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 다음 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