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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arketing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구글에서 전자상거래 리마케팅 사용법!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오늘은 디지털마케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리마케팅 스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의 자신들의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구글에서 검색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리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면, 전환율을 상당히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전자상거래 온라인 마케팅의 세계에서는 우리의 고객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PPC ADs, 검색 마케팅, 인구 통계, 관심사 등등 있지요. 일명 '리타겟팅'이라고 불리는 리마케팅도 궁극적으로 고객과 비즈니스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전략으로, 또 다른 잠재고객 층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을 사용하게 되면, 우리는 높은 품질의 고객들에게 우리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높은 품질의 고객들에게 우리의 브랜드는 관련성이 상당히 높다는 점을 알려주면서, 마케팅 메세지를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의 리마케팅은 웹사이트 또는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과거 방문자에게 익명으로 도달하여, 사이트를 떠난 후에도 맞춤 메시지를 표시하는 하나의 프로세스입니다. 방문자가 광고 네트워크에서 다른 사이트를 탐색할 때에도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방문자에게 표시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 상점에서 시작한 대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탐색이나, 웹사이트내에서 장바구니까지 도달했다가 다시 나가버리거나, 상세페이지를 많이 관람해본 사람들과 같은 정보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잠재 고객에게 관련 항목 및 쿠폰을 제공하도록 광고 소재를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떠난 후에도 잠재 고객에게 도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전자 상거래 리마케팅은 누가 사용해야 할까?


쇼핑 사이트는 리마케팅에 가장 적합합니다. 온라인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고객을 위하여 독창적인 맞춤 쿠폰이나 혜택으로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만일 어떤 소비자가 좋아하는 신발가게를 방문하여 가격을 비교한 후, 더 많은 정보를 찾고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와중에 소비자가 사려는 신발을 25%할인한다는 메세지를 소비자가 보게됩니다! 구매로 이어질 확률은 훨씬 높아질 수가 있을 것입니다.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올바른 기술과 올바른 데이터만 확보하고 있으면 됩니다.


3. 전자 상거래 리마케팅의 모범사례

리마케팅의 개념을 좀 더 확실히 알기위해서, 아래 보이시는 가이드라인은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가이드를 참조하시고, 우리의 웹사이트를 최적화 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1) 우리 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를 태그하라.


아까의 가정으로 돌아가봅시다. 신발 사이트에서 리마케팅 광고를 본 적이 있습니까? 그것들은 엄청 효과적이며, 비슷한 상품 몇가지와 함께 제품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태그를 삽입하여, 웹사이트 내에서 방문자들이 상호작용하는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셔야 합니다.


2) 특정 리마케팅 목록에 메시지를 조정하라


전자 메일 마케팅에서 알 수 있듯이, 타겟을 지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정 항목, 중단된 장바구니 상호작용, 인구 통계나 기타 특성,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동적 리마케팅 목록을 여러가지 가질 수 있습니다.


3) 정교한 기술을 사용하라


리마케팅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구매를 한 사람들에게는 상품을 노출할 필요가 없는 비즈니스도 있습니다. 또는 이미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더이상의 광고를 게재하지 않고, 새로운 트래픽 생성에만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4) 규모 조정 리마케팅 캠페인


다른 기술과 함께 리마케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문맥 타겟팅을 사용하여, 새로운 방문자를 사이트로 유도할 수도 있으므로, 리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기본적인 자원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5) 리마케팅 캠페인의 실적 최적화


문맥, 인구 통계 또는 관심분야와 같은 다른 타겟팅 유형으로 틀을 잡아서, 구매로 전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조그마한 노하우 조차도 엄청난 ROI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6) 개재율(Frequency) 관리


우리는 우리의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림을 제공하고 싶지만, 사람들이 지루함을 느낄정도로 지나치게 노출시키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구글의 리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면 잠재고객 응답을 분석하고 판매로 이어지는 조회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재율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포스팅을 해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7) 마약 중독자처럼 광고성과를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리마케팅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분석 툴의 데이터에 집중하셔야합니다. 서솔 미디어 번호, 웹사이트 분석, 영업 등과함께 이들을 확인하면 캠페인의 성과나 가치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분석, 변경 및 반복하셔야합니다. 마약 중독자인 것 마냥 1분 1초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결론


소규모 상점이든, 대규모 쇼핑몰이든 관계없이 리마케팅은 판매를 유도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을 엄청난 효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디지털 광고 캠페인에서 꼭 필요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 및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와의 통합을 통해 리마케팅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구글 애드워즈나 디스플레이에 관한 포스팅도 추후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