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GA)] 공부하기(2)



두번째 포스팅을 하게된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우리는 지난번 포스팅 때, OKR(Objective and key results)과 

KPI(Key performance index) '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OKR을 추출해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웹사이트가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자문을 하면 될 것이고,

KPI를 추출해내기 위해서는 OKR을 기반으로 

To Do List를 작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뽑을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자 우리는 이제 OKR과 KPI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굳이 길게 포스팅을 했던 이유는 개인적으로 GA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판단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GA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google analytics 로 가서 구글 메일로 연동시켜 계정을 만듭니다





1.계정 설정하기

계정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2. 속성 설정

혹여나 헷갈리실까봐 웹사이트 이름에는 브랜드명이나 고유 명사를 넣어주셔야 해요 URL은 밑에 속성에 넣을 것입니다.

웹사이트 URL도 복사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업종 카테고리 역시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카테고리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데이터를 볼수 있는 설정이나 대시보드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 

경쟁사랑 비교분석도 하기 용이할겁니다. 

다 해주신다면 보고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바꿔주시고 추적ID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3. 추적ID와 추적 태그

2번까지 따라와주셨다면 고유의 추적ID와 추적 태그를 받으실 수가 있어요 ! 

추적 ID는 일단 추후에 설명하기로 하고 ~ 추적 코드가 아주 중요합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이 추적코드를 심으면, 이제 GA코드가 웹사이트 내에 모든 트래픽들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GA를 실험해보고 싶지만, 웹사이트가 없는 분들은 Tistory블로그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추적코드를 심을 수 있는 HTML 파일이나 FTP 파일 접근권한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TML/CSS 편집으로 가셔서 <head> 와 </head> 사이에 이 추적코드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일반 웹사이트는, FTP 파일 헤더 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가장 밑에   ga('create', 'UA-92561324-1', 'auto');   ga('send', 'pageview'); 가 있는데

이는 Ga의 명령이 create 되고, send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컴퓨터 용어...는 우리가 알 필요는 없습니다.

어렵기도 합니다.





이 추적코드를 우선 심어주시면 일단 ga가 웹사이트 내에 트래픽 데이터를 수집,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시고 좌측하단에 톱니 바퀴 모양(관리)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3가지의 항목이 보입니다. 계정 속성 보기 입니다


1. 계정 : 구글 아이디 1개당 100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속성 : 고객과 소통하는 채널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한 브랜드가 앱 1개 웹사이트 2개를 가지고 있다면 속성은 총 3개입니다.

하나의 계정당 50개의 속성을 만들 수 가 있습니다 ~




3. 보기 : 보고서를 보는 단위로써, 한 개의 속성당 25개의 보기를 만들 수 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렇게 계정-속성-보기 3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와 달리 구글 태그 매니저는 5단계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 설명은 추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 창에 들어 오시면 이런 화면 뜰껍니다

저희는 우선 데이터를 받기전에 보기 - 필터 에 가서 필터를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필터는 크게 2가지를 설정해줘야합니다.



1. 공통 필터 - 내 IP차단 필터

GA가 저의 트래픽 까지 잡아버리면 상당히 곤란합니다. 

그래서 내 IP를 미리 차단하여 보고서를 보는 필터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필터- 필터 추가를 해줍니다. 필터 이름은 "내 IP차단" 으로 해볼겠습니다.

그다음 필터유형에 보시면 사전정의됨, 맞춤이 있는데용 ! 사전정의됨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트래픽을 제외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제외를 눌러주셔야합니다.

그다음 "해당 IP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을 눌러주세용 표현값은 "일치"로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밑에 자신의 IP주소를 입력해 주면 필터 완성입니다 

IP주소를 모르시는 분들은 구글에서 "내 아이피 주소"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내 IP 차단 필터'가 만들어 집니다






2. 데스크탑? 모바일? 트래픽 필터

물론 웹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예를 들어 모바일 트래픽만 받고 싶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다시 새필터 추가를 해줍니다

필터 유형에 사전정의됨과 맞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맞춤으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데스크탑을 한번 제외시켜볼게요. '제외'를 체크해주시고 필터 입력란 첫번째에,

기기 카테고리를 검색해서 눌러줍니다 

저희는 '제외'를 선택했기 때문에 데스크탑을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이제 기본적인 필터 두가지가 추가 되었습니다.

'내 IP 차단 필터' 와 '데스크탑 차단' 필터를 완성했습니다. 

그렇다면 데스크탑 차단 데이터와 모바일 차단 데이터를 따로 보려면

보기를 아예 추가해주셔서 각 보기마다 필터를 한곳에는 데스크탑 차단, 

다른 하나의 보기에는 모바일 차단을 해주면 됩니다.





고급 필터 같은 경우는 정규식이나 GTM을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추후에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필터 두가지를 설정해 주시면 기본적인 설정 세팅이 다 되었습니다.

이번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GA에서 추적코드를 발급받아, 웹사이트에 심는 방법과

보고서를 보기 위한 기본적인 필터 설정 두 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GA강의도 따로 제작 중에 있으니까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항상 댓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편인 세번째 포스팅에서는 목표설정을 하기전에 GA내에서 쓰이는 다양한 GA만의 용어가 있을 것 입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GA내에서 쓰이는 언어와도 같습니다. 그러나 GA를 많은 마케터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의 공통 언어로 많이 자리잡은 추세입니다 그런 언어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

다음 포스팅때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