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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GA)] 공부하기(1)



 이번에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게 된, 대학생 예비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입니다 !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과 다양한 자기 계발 영역에 관한 모든 것들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 


GA뿐만이 아니라, 컨텐츠를 만드는 다양한 툴이나 기술적인 것들 그리고 마케팅 트렌드나 뉴스에 대해서도

꾸준히 포스팅을 할 생각입니다.

상당히 힘든 과정이 되겠지만 응원해주는 분들이 많이 생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우리 다 같이 재미있으면서도 어려운 Google analytics(G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랜딩 페이지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수집되는 트래픽을 가지고,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최신 마케팅 TOOL 중 하나 입니다

구글 에서 직접 개발해낸 프로그램으로써, 다른 데이터 분석 툴들은 유료나 정말 비싼 값을 치러야 하는데에 반해, 

구글 애널리틱스는 공짜입니다

전자상거래, 쇼핑몰, 심지어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벌써 기본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기초적인 단계만 실무에 적용될 뿐, 

GTM(Google tag manager) 같은 툴을 함께 연동하여 사용할 줄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가 않아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아주 꿀직업이 될것입니다.

(물론 그만큼 접근성도 꽤 높습니다.)


대학생이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운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입니다.



물론 데이터 분석 툴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술적인 테크니션들을 배워야 하지만, 

사실 테크니션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마케터들은 데이터 분석가와는 다릅니다.

마케터는 마케팅을,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분석하니까요. 

그래서 ga를 실무에 적용할때에는 컴퓨터 개발자들과 협업하면 

많은 도움들을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마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방법만 알면 됩니다.

 


저희가 갖춰야할 능력은 유입된 트래픽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것 까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본격적으로 테크니션에 관해 말씀드리기 전에, 기본적인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들과 의미를 먼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1편에서는 GA를 시작하기 전 가장 기초적인 부분들 부터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GA를 시작하기 전에는 귀하의 비즈니스에 목표를 설정해야합니다.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그리고 KPI(key performance index) 가 가장 핵심적인 용어 입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같은 경우는 판매 매출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겠고, 

채선당과 같은 웹사이트는 가맹주들의 가맹 계약건을 올리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우리는 이런 기본적인 목표들을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라고 합니다. 

OKR은 보통 "우리의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에 관하여 질문을 해보시면 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재고, 매출 증대, 계약 등등 다양한 OKR이 존재할 것 입니다.



OKR의 수립에는 4가지 단계가 존재합니다.


1. 관련자 맵핑 : 각각의 구성원들 즉, 마케팅 부서, 재무 부서, 판매 부서, 영업 부서 등등 다양한 부서들마다

각각의 목표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표에 기반하여 OKR을 수립해야 합니다.



2.  관련자 브레인 스토밍 : 다시 한번 말씀 드리듯이, OKR은 회사 전체에 대한 목표가 됨으로써, OKR을 수립하기 위해

모인 각 부서들의 대표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대변해야 합니다. 또 그들이 하는 말들이 

데이터로 정보 확보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도 파악을 해야합니다.



3. OKR 정의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토의에서 OKR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구독자 수, 거래 수익, 판매,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온라인 상에서 판매 할 주력인기 상품 같은 것들을 

OKR로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4. OKR 그룹핑 : 회의에서 나온 다양한 OKR 항목들을 그룹핑 합니다. 

Grouping 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KPI를 도출해내기 위해서 입니다



KPI를 뽑아내는 이유는  실제로 집행해야할 TO DO LIST(TDL) 작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KPI는 OKR 기반 목표들 중에서 데이터로 수집하는 것이 가능한것을 목표로 다시한번 세우는 것입니다.

어려운 설명들이 나열되고 있으니, 쉽게 예를 들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한개 있습니다. 그들의 OKR은 당연히  매출을 증대 시켜야 하지요.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웹사이트에서 어떤 데이터들을 추출할 수 있을까요?

장바구니 클릭수, 결제 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수 등등 다양한 데이터들이 있겠지만

만약 매출 증대를 OKR로 설정을 했다면, Main KPI는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는 트래픽을 증가 시키는 것이 될 것 입니다.


이렇듯, KPI는 OKR의 본질적인 목표를 좀더 실사구시적인 TO DO LIST로 바꿔주는 효과적인 목표 수립입니다.

그리고 GA에서 KPI를 목표로 설정하여 그에 관한 전환율(CTR) 을 볼 것 입니다.

 


자, 다시 GA 이야기로 돌아와서, 저희는 OKR과 KPI를 설정 했습니다.

OKR : 매출 증대 / KPI : 결제 페이지 도착 수

Main KPI 가 결제 페이지에 도착 한 고객의 수로 설정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바로 SUB KPI를 만들 수 있습니다.

SUB KPI :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한 수, 결제가 완료된 수, 상품 상세 페이지 뷰 수 등등 다양한 SUB KPI가 있을 것 입니다.






GA에서 목표 설정을 할 때에는 이러한 KPI들을 중심으로 목표를 세팅하고, 

그 목표에 사람들이 얼마만큼 전환을 이루어 냈는지

또 이탈은 얼마나 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사실 중요한 점은, GA는 데이터 분석 툴이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만능 도구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지표를 제공해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툴이기도 합니다.


다음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GA 목표를 세팅하기전, 처음에 기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바로 필터 입니다. 필터에 관한 기본적인 단어들과, 

다양한 GA 관련 용어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