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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공부하기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새로워진 페이스북 픽셀 설치방법 꿀팁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입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해서만 길게 포스팅을 하다보니 다른 것들에 대해서 좀 소홀해진 경향이 있는것 같아서,

최신에 업데이트된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에 관하여 포스팅을 써볼까 합니다.


저는 페이스북 광고의 알고리즘을 발견한 유일한 사람은 아닐것입니다. 페이스북에 있는 모든 기능은 매우 강력한 광고 플랫폼이 될 수 있지만, 그만큼 복잡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좌절했던 것들 중 하나는 바로 '페이스북 픽셀'입니다.


픽셀은 대부분의 광고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나중에 우리의 웹사이트를 광고하기 위해서, 웹 사이트내에서 상호작용을 할 가능성이 높은 방문객들을 추적하는 쿠키를 사용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리타겟팅(Retargeting)'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과거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광고를 하게 된다면, 픽셀들은 해당 방문자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재방문 했을때, 상호작용하게 되는 모든 행동들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픽셀의 기능은 우리가 광고를 할때 효율성을 측정해줄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페이스북은 웹사이트 방문자들을 리타겟팅 하기위한 잠재 고객 픽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와 같은 특정 웹사이트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전환 픽셀'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광고 계정이 하나의 잠재 고객 픽셀을 가질 수 있지만, 우리는 사실 많은 전환 픽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행동에 따른 전환들을 추적하고자 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픽셀을 사용하는 것이 좀 복잡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 픽셀은 우리의 비즈니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데에 기여합니다. 우리가 누구에게 광고를 집행할지 알 수 있을 뿐만아니라, 광고에 따른 실적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잠재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고, 광고 비용보다 더 높은 ROI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15년에 페이스북은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을 도입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과정을 좀 더 단순화하는데에 집중을 했습니다. 하나의 픽셀만으로도 모든 여러가지 픽셀을 대체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 새로운 픽셀은 아마 우리가 모든 행동들을 추적하고자 하는 유일한 픽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픽셀은 리타겟팅이나, 최적화, 추적 기능이 모두 내장되어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오래된 픽셀을 사용해왔다면, 당분간은 여전히 작동할 것입니다. 이전의 맞춤 잠재 고객 픽셀은 이미 새로운 픽셀로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개별적인 전환 픽셀은 2016년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 페이스북 픽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그것을 사용하기보다는, 모든 것들을 미리 바꿔놓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해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지금이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하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을 사용하는 방법


새로운 픽셀은 특히나,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많은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더 나은 ROI를 거둘 수 있는 3가지의 핵심 기능을 소개합니다.


1. 웹사이트 맞춤 잠재 고객


웹 사이트의 사용자 정의 잠재 고객은 페이스북이 웹사이트 방문객들을 리타겟팅 하는것을 도와줍니다.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셨다면, 페이스북 픽셀은 페이스북에 동시에 접속한 임의의 방문객들의 행동을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방문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방문하지 않은 페이지, 그리고 방문 시간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타겟이 명확한 그룹에 광고를 할 수가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페이스북은 특정 웹사이트 방문자를 선택하고 광고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공유와 같은 특정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자 그룹(웹 사이트 맞춤 고객)에게 광고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지난 24시간 동안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

2) 지난 180일 동안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30일 후에 다시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

3)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4) 우리의 웹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는 방문했지만, 다른 특정 페이지는 방문한 적이 없는 사람들


방문자가 방문했거나, 방문하지 않은 페이지와 웹사이트를 방문한 시점을 기준으로 웹 사이트 '사용자 정의 잠재 고객'을 정의할 수가 있습니다. 1일에서 180일 사이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은 광고와는 개별적으로 생성이 됩니다. 잠재고객이 만들어지면, 광고를 집행할 시기와 사용할 광고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향후 사용을 위해서, 타겟을 저장해둘수도 있습니다.



2. 사용자 정의 전환


새로운 픽셀의 가장 재밌는 부분들 중 하나는 맞춤 잠재 고객을 만드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맞춤 전환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완료 페이지를 선택하고, 변환 이름을 지정하면, 사용자 지정 전환이 만들어 집니다. 아마도 전자상거래에서 전환 완료 페이지는 결제를 완료하고 난 후에 '감사합니다' 창이 뜨는 페이지가 될 것입니다. 예를든다면,


1) 쇼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문이 진행중입니다.

2) 가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3) 귀하의 의견을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


즉, 광고와 별도로 맞춤식 전환을 생성한 다음 나중에 광고 사용시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매'와 같은 전환 유형을 선택하고, 전환 별 금전적 가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자 책 다운로드 페이지 방문자를 추적하는 사용자 지정 변환을 만드는 경우, 전자 서적의 가치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환 가치'를 매기는 방법은 광고의 수익성이나, 효율성을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Book에 20달러를 청구했지만, 페이스북 광고에서 1번 구매할때마다 25달러를 지출하는 경우에는 해당 캠페인을 일부 변경해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전환'에 대한 재미있는 점은 일단, 사용자 정의 전환을 만들어내면, 최적화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광고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사용자 정의 전환을 항상 추적됩니다. 언제든지 사용자 정의 전환에 대한 전환율을 보여주는 광고보고서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형 전환을 위해 광고를 최적화하려면 '웹 사이트 전환'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입력한 우리 비즈니스의 웹사이트도메인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사용자 정의 전환의 단점은 20개로 제한되어 있으며, 지금은 한 번 전환을 정의하면 삭제를 행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여러 전환 완료 페이지를 추적하는 경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준 이벤트(Standard Event)'가 필요합니다.



3. 표준 이벤트(Standard Event)


표준 이벤트는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의 고급 기능입니다. 웹 사이트의 사용자 정의 잠재 고객 및 전환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20~80%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표준 이벤트는 과거의 전환픽셀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새 픽셀로 표준 이벤트를 만들 수 있지만, 기존 픽셀과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코드가 필요합니다. 표준이벤트 중 하나의 주요 특권은 20개의 사용자 정의 전환의 제한성을 극복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맞춤식 전환이 URL에 연결되어 있지만(일반적으로 일종의 감사 페이지나 완료페이지), 표준 이벤트가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관심있는 또다른 페이지에 추가 코드를 추가하여, 전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미시전환'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미시전환과 거시전환에 대한 설명은 [디지털 마케팅 용어정리]에 포스팅을 해두었습니다.)


표준 이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총 9가지의 전환 유형들이 있으며, 각 유형들은 자체적인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코드는 페이스북에 추적할 항목을 알려주고,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 코드에 삽입되지만, 전환을 추적하려는 페이지에서만 삽입이 됩니다.





4. 우리 웹사이트에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 추가하기


새로운 페이스북 픽셀은 이전의 맞춤 잠재 고객 픽셀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페이지의 헤더쪽에 픽셀 코드가 삽입되어야 모든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삽입한 페이지가 무엇이든 관계없이 픽셀은 방문자의 위치를 추적합니다.


먼저, 픽셀을 만들어야합니다. 광고 관리자를 들어가시고, 광고 관리자의 메뉴를 클릭한후, "Asset" 버튼 아래의 "Pixel"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이제 픽셀 코드가 나타납니다. 픽셀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픽셀이 표시되어야합니다. 코드를 삽입하는 가장 좋은 장소는 헤더 페이지에 <head>와 </head> 의 사이입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과정이 완료가 됩니다. 간단하지요 ? :) 

다음에도 SEO 원론을 포스팅하는 동시에 좀 더 실용적인 부분들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