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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arketing

[온엣지의 디지털 마케팅]What is a North Star Metric?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제가 학식충에서, 취준생으로 변모하면서 블로그를 관리할 여력이 부족했습니다.

앞으로는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좋은 글들을 공부하며 정리하고 블로그에 업로드하려고 합니다 ! 


오늘은 North Star Metric 이라는 본질적인 개념에 대해 한번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 


자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North Star Metric을 가지고 이끌어가기


North Star Metric(NSM)은 최근 실리콘 밸리 회사들 사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강력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NSM은 팀이 잠깐 동안 유지되는 성장을 넘어서, 꾸준하고 장기간의 기업 성장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위한 개념으로, 스타트업의 급격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North Star Metric]이란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가장 잘 포착하는 '단일 측정 항목'입니다. 이 측정 학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한다면 전사적인 고객 기반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North Star Metric은 무엇인가요?


에어 비앤비의 North Star Metric은 바로 '밤에도 예약이 가능한 것'입니다. 게스트와 호스트 모두에게 전달되는 핵심 가치들을 포착한 것입니다. Facebook의 NSM은 하루 활성 사용자 수(DAU) 입니다. Facebook 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플랫폼에 더 많은 활성 사용자가 있으면, 팀은 모든 사용자의 피드를 최적화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들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North Star Metric을 찾으려면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나 재화를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가치들을 잘 포착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단일 측정 항목으로써, 해당 값을 수치화, 계량화 하는 작업을 거쳐야합니다. 즉, 가치를 측정 가능한 Numeric 값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지요. 아마 기업마다 NSM은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대변해줄 수 있는 하나의 측정항목으로 바꾸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NSM 기반으로 모든 팀 활동을 집중시키기


고객에게 전달되는 실재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한 성장률이 붕괴될때에는, 해당 현상이 단순히 마케팅 부서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은 명백할 것입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팀들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데에 있어서 일부분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나 마케팅 부서는 신규 고객을 자사의 퍼널모델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제품 관리 부서 및 고객 지원 부서는 제품 사용자들에게 확신을 주거나, 고객들이 자사 제품의 핵심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성장 계획의 독립된 부서들이 서로 협동하며 공통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움직이는데 있어서, 공통 목표를 중심으로 초점을 맞추는 눈에 보이는 측정 기준이 없다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North Star Metric 사용하기


North Star Metric을 이해하면 함께 작동하는 변수를 문서화하여 함께 통계적으로 변화시키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변수에는 일반적으로 신규 사용자 가입, 새로운 사용자의 활성화 정도 및 사용자 참여율, 재방문자 유지력 향상과 같은 고객 라이프 사이클의 일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 의존적인 변수와 현재 전환율의 관계를 이해하면 NSM을 성장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높은 영향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North Star Metric을 가지고 있나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