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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구글 태그매니저 공부하기②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지난 포스팅때 구글 태그매니저의 개념과 사용방식에 대해서 짧게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본격적으로 구글 태그매니저를 함께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일하는 GTM과 GA


솔직히 말해서, 두 도구가 함께 할 수 있는 업무는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나 Google analytics에서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GTM을 사용하여 페이지뷰 및 이벤트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고 있을때에 자바스크립트 수정을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어떤 오작동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그 예입니다.


구글의 경우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웹 사이트(PDFs, docx, xls)에서 컨텐츠를 고객들이  다운로드 하는 행동을 추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추적 목적으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두가지입니다.


1)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파일을 다운로드 하였는가?

2)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한 페이지는 무엇인가 ?


이 경우 GTM을 사용하면 클릭 트리거와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쉽게 설정하여 사이트에 코드를 추가하지 않고도 사람들이 다운로드 하는 컨텐츠의 종류와 위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태그매니저 트리거를 사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보낼 시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앞선 예제를 적용해본다면, 사용자가 컨텐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할 때에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상 페이지 뷰를 보내고자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면, 태그 관리자의 트리거를 사용하여 이러한 조건들을 모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가 특별한 이유 7가지


1. 무료!!!!!!! 무료다!!!!!!!!

무료라고 해도 굉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에는 유용성, 계정 및 사용자의 역할, 태그 실행 규칙 및 지원되는 태그(Google, 타사 및 사용자 정의 HTML 태그)를 비롯한 다양한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2. 스스로 해야한다.

컨테이너 태그를 한번 삽입하고 별도의 추가적인 번거로움 없이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삭제는 안됩니다.) 사용 가능한 디버깅 도구와 미리보기 모드를 사용하면 게시하기 전에 수행중인 작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행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해보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기도 합니다.


3. 한계를 잊어버리십시오

구글 제품 이외의 다른 제품에서도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rin, comScore, AdRoll등과 같은 미리 정의된 다른 태그를 살펴보는것도 좋습니다. 필요한 태그를 찾을 수 없다구요 ? 그러면 사용자 정의 태그를 만드셔도 됩니다. 또한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IOS및 Android앱에도 태그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정말 이 모든것들은 한계도 없고 무료이기도 합니다. 제가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매니저를 항상 찬양하곤 합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와 함께 멋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면 사용자 ID추적 같은 복잡한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ID 추적을 통해 실제 유저들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도 좋고,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도 좋은 윈윈전략이기도 합니다. 태그 매니저는 또한 맞춤 측정 기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함께 추적되는 여러 사이트의 교차 도메인 추적, 개발자와의 공동 작업이 필요한 향상된 전자 상거래와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더 많은 것들을 더 쉽게 추적합니다.

웹(또는 자체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유용한 리소스를 통해 사이트 내에 위치하고 있는 유튜브 동영상이나 인쇄물, AJAX양식 제출물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6. 보안따위는 걱정말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는 필요한 모든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쩌는(?) 기능 중 하나는 일반 암호와 문자 메시지, 음성 통화나 모바일 앱을 통해 수신되는 숫자 코드를 모두 동시에 요구하는 이중 인증 기능입니다. 계정 및 컨테이너 수준에서 서로 다른 수준의 사용 권한을 부여하여 액세스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7. 중앙 디버그

디버그 옵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오류검사 및 버전 컨트롤을 사용하면 구글 태그 관리자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테스트하거나 디버깅하여, 실제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언제 구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그 중 Universal Analytic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최신 업그레이드 하지않은 경우에는 언제든지 구글 태그 매니저로 이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행해야하는 중요한 구글 태그매니저 이전 팁과 다양한 노하우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아..) 다양한 멋진 기능을 활용할 준비가 되었다면 바로 실행에 옮겨 보도록 하세요 ! 구글 태그매니저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은 제가 이전에 이미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사용할 준비가 되었나요?

Lunametrics는 GTM을 통해 구글 태그 매니저 및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을 구현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구글 태그 매니저 인증 파트너 입니다. 구글에 문의하거나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다른 블로그를 확인하거나 GTM북을 공부하시거나, 구글 태그 매니저 교육이 언제 제공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구글 태그매니저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강의를 제작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