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간만에 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에서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관련 포스팅에서, 구글 태그매니저를 단순히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고, 실질적으로 워드프레스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좀 부족했던 것 같아서 이렇게 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몇백만 방문객을 가지고 있는 소위 Top Website들의 50%는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우리 웹사이트에 신속하게 태그를 배치하여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데이터 분석, 마케팅 도구입니다. 페이스북 리마케팅을 원하시나요? 아니면, Hubspot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해보고 싶은가요? 에드워즈를 전환태그로 추가하고 싶으신가요?
웹사이트 HTML코드에 추가적인 트래킹 코드를 배치하면 마케터들이 얻을 수 있는 정말로 많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가 이러한 일들을 우리를 위해 도와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최고인 것은, 우리가 데이터 분석가가 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태그 매니저는 마케터들이 기술적인 개선 없이도 자동화되어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는 개발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Google Tag manager를 손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구성하에서, 구글 태그 매니저는 우리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제어하고 활성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구글 태그매니저를 워드프레스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준비물
워드 프레스 관리자 접근 권한 : 우리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로 구성된 웹사이트가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 :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된 계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 : 구글링 하시면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타이머 : 4분안에 설치할 수 있는지 한번 봅시다.
2. 4분의 시간을 설정해두세요. 쉽죠 ?
3.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에 로그인 하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버튼이 있습니다.
4.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을 만드세요.
계정 이름은 자사의 브랜드 네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컨테이너에 이름을 붙여주시고, 어떤 것을 추적하고 싶은지 선택해야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으로 컨테이너 이름을 설정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알아보기도 쉽습니다.
6. 데이터 코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제가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 코드는 단순히 복사 붙여넣기만 할 것이니,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create버튼을 누르게 되면, 귀하의 웹사이트에 추가해야하는 코드가 포함된 팝업창이 뜰 것입니다. 이 코드는 우리의 컨테이너 아이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컨테이너 아이디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7. 워드프레스 에디터로 들어가세요.
워드프레스에서 Appearance - editor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editor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관리자 권한이 없는 것입니다.
오른쪽 편을 보시면, 워드프레스의 템플릿 작업 파일을 볼 것입니다. 여기서 'Header.php'를 찾고, 편집하기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이 파일은 워드프레스에 있는 모든 페이지들을 제어하는 파일입니다.
아까 발급받은 코드를 <head>태그 아래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못찾으시겠으면 ctrl + F 를 눌러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헤더태그는 파일 가장 위쪽 부분에 있습니다. 그 다음엔 두번째 gtm 코드를 <body>가 시작하는 부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마세요. 다 끝났으면 업데이트 파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8.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아이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Note : 태그 매니저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꼭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권장하는 편입니다. 당신은 태그매니저를 설치할 수 있고, 한 장소에서 애널리틱스를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와 구글애널리틱스가 어떻게 해야 같이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당신의 웹페이지에 단 한번만 저장되면 됩니다. 만약에 님들이 구글애널리틱스를 불러오기위해서 또 다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불러오지는 말아야 합니다.
아마도, 당신은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페이스북 리마케팅을 태그 매니저를 사용해서 설치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소셜미디어나 유료광고에서 나타나는 전환율을 측정하고 싶거나 좀 더 진보된 마케팅 트래킹을 하기 원한다면, 외부 서비스를 위한 트래킹을 셋업 해주셔야 합니다. 굉장히 쉽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정말로 많은 외부 태그들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그냥 맞춤 HTML을 통해서 태그를 복사해주시기만 해도 됩니다. 구글링하면 다 나오지만, 추후에 링크를 정리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9. 설치 확인
태그 어시스턴트는 당신의 웹사이트에 소스 코드를 찾아주고, 그 코드가 성공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구글 태그 어시스턴트(Google Tag Assistant)를 찾아서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태그 어시스턴트를 열어서 우리 컨테이너 아이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실습해보니 딱 4분이 되었네요. 해내셨나요? 기억해주셔야 할 것은, gtm을 통해 웹사이트에 있는 광고 태그를 단순히 얻길 원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로 바로 이동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루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매니저를 좀 더 전문적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겁먹을 필요도 없고, 개발자 지식도 필요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구글 태그매니저 공부하기② (2) | 2017.04.13 |
---|---|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구글 태그매니저 공부하기① (0) | 2017.04.12 |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Bounce rate vs Exit rate의 케이스 스터디 (0) | 2017.03.13 |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Mixpanel vs Google analytics vs Kissmetrics 비교 (0) | 2017.03.12 |
[구글 애널리틱스(GA)] 공부하기(7) (3) | 2017.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