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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 최적화)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SEO(검색엔진 최적화) 공부하기⑧-키워드 검색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요근래 좀 어려운 주제들을 다룬 것 같습니다만(물론 필요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관심가질 수 있는 키워드 검색에 대하여 포스팅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모든 것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함으로써,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키워드 검색은 검색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고, 귀중하며 높은 수익을 올리는 활동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키워드 순위는 웹 사이트를 만들수도, 망칠수도 있습니다. 시장의 키워드 수요를 조사함으로써, SEO를 통해 타겟팅할 용어와 구문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 고객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항상 방문자를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타겟의 방문자를 얻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알고리즘의 유용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습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수요변화를 예측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며 웹 검색자가 적극적으로 찾고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역사에서 사실상 모든 틈새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동기를 이해하는 것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진 적은 결코 없습니다.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는 법


우리 웹사이트의 키워드 가치는 얼마나 가치가 있을까요? 온라인 구두 상점을 운영하는 경우 "갈색 구두" 또는 "검은 구두"를 검색하는 방문자로부터 어느쪽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릴까요? 방문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키워드는 종종 웹마스터에게 제공되며,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통해 이러한 정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도구는 검색에서 트래픽을 받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직접 보여줄 수는 없습니다. 키워드의 가치를 이해하려면, 자신의 웹사이트를 이해하고, 몇가지의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하고, 반복해야하는 고전적인 웹 마케팅 공식이 필요합니다.


키워드의 가치 평가를 위한 기본 프로세스

1. 자신에게 묻는다.

우리의 웹사이트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가 맞는지 여부, 검색자가 이 키워드를 사용하여 검색할 때에 우리의 사이트에서 찾고 있는지에 관한 여부, 사용자들의 만족도 여부, 해당 트래픽으로 인해 금전적 보상이나 기타 조직목표 발생 여부 등.. 이러한 질문들에 모든 대답을 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합니다.


2. 주요 엔진에서 용어/구문 검색

어떤 웹사이트가 우리의 키워드에 대해 이미 순위를 매겼는지 이해하면 경쟁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주어진 용어에 대해 순위를 정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 수 있습니다. 자연 검색 결과의 상단과 우축에 검색 광고가 개재되나요? 일반적으로 많은 검색 광고는 가치가 높은 키워드를 의미하며, 자연 검색 결과 위에있는 여러개의 검색광고는 수익성이 높고 직접 전환하기 쉬운 키워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3. Google Adwords 또는 Bing Adcenter에서 키워드에 대한 샘플 캠페인 구매

웹 사이트에서 키워드의 순위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테스트 트래픽을 구매하여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words에서 "완전 일치"를 선택하고 트래픽을 웹 사이트의 관련 페이지로 지정하면 됩니다. 적어도 200~300회의 클릭을 통해 노출 수 및 전환율을 추적하게 됩니다.


4.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키워드의 정확한 값을 결정하십시오.

예를 들어 검색 광고가 하루에 5000회의 노출이 발생한 것으로 가정합니다. 이 중 100명이 사이트를 방문했으며, 3명이 총 수익이 아닌 30만원으로 전환을 이루었습니다. 이 경우 해당키워드에 대한 단일 방문자는 우리 비즈니스에서는 3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24시간 동안 5000회의 노출이 발생하면 클릭률은 18~36% 사이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는 하루에 900~1800회의 방문을 의미하며, 각 3달러, 총 연간 수익 100~200만 달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기업이 검색 마케팅을 사랑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키워드 수요의 이해


온라인 신발 가게 사례로 돌아가서 얘기해보겠습니다. 키워드 "신발"에 대해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닐까요?

하루 5000건이나, 하루에 500건의 검색을 하는 키워드를 다루는 것은 대단한 차이가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인기 검색어는 실제로 웹에서 수행되는 검색의 30% 미만을 차지합니다. 나머지 70%는 검색의 수요꼬리(long tail)이라고 불리는 것에 있습니다. 긴 꼬리 부분에는 수천만 건의 고유한 검색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검색은 하루에 몇번씩 수행될 수 있지만, 합쳐서 수집할 경우에는 전세계 검색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마케터들이 배운 또 다른 교훈은 구매/전환주기 후반에 사람들을 붙잡는 긴꼬리 키워드가 전환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신발"을 검색하는 사람은 여전히 여러가지 신발을 탐색 중이기 때문에, 구매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반면에 "Air Jordan 사이즈 12, 제일 싼 가격"을 검색하는 사람은 실제로 구매를 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검색 수요 곡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요곡선의 오른쪽에는 샘플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키워드 연구


리소스

키워드 수요 및 키워드 소개에 대한 지식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요?

여기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습니다. (구글링 가능)

1) Moz 키워드 탐색기

2) Google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도구

3) Google 트렌트


Google은 키워드 탐색기 도구를 처음부터 맞춤형으로 구축하여, 키워드를 발견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방법을 간소화시켰습니다. 키워드 탐색기는 정확한 월별 검색량 데이터, 키워드 순위, 예상 클릭률 및 잠재력을 나타내는 점수를 제공합니다. 또한 조사할 관련 키워드를 제안하기도 해줍니다. 많은 수작업을 없애고 자유롭게 시도하기 때문에, 키워드 탐색기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Adwords의 키워드 플래너 도구는 SEO 키워드 연구의 또 다른 시작점입니다. 키워드를 제안하고, 예상 검색량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특정 용어에 대해 유료 캠페인을 운용하는데에 드는 비용을 예측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양을 결정하려면, 일치 유형을 [전체 일치]로 설정하고, '월간 지역 검색량'을 확인하십시오. 순위 및 클릭률에 따라 이러한 키워드에 대해 실제로 검색을 했던 방문자수는 훨씬 적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고급 데이터를 다루는 도구와 키워드 정보에 관한 소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추후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난이도.

타겟팅할 키워드를 파악하려면 특정 용어나 구문에 대한 수요뿐만 아니라, 높은 순위를 얻는데 필요한 작업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웹에서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시는 경우, 순위 경쟁은 오랜 기간 걸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 난이도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필수적입니다. 키워드 Explorer를 구글링해서 사용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버전이지만, 사용하기 쉬우니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