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 최적화)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SEO(검색엔진 최적화) 공부하기⑤-페이지 최적화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바로 후반부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반부에서는 많은 마케터들이 겪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열거하고, 이번에는 본격적인 최적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el="nofollow" 는 다음 구문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https://moz.com" rel="nofollow">Lousy Punks!</a>



링크는 많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은 rel="nofollow" 속성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것들을 무시합니다. 위의 예에서 링크 태그에 rel="nofollow"속성을 추가하면 사이트의 소유자가 타겟 페이지를 추천하는 것으로써, 링크가 해석되길 원한다 라는 것을 말해주는 링크태그의 속성을 추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nofollow는 검색 엔진이 링크를 따르지 않도록 지시합니다. nofollow 태그는 자동화된 블로그 덧글이나, 방명록 및 링크 삽입 스팸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일반적으로 전달되는 링크값을 할인하도록 엔진에 알려주는 방식으로 변형되었습니다. nofollow 태그가 붙은 링크는 각각의 엔진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되지만, 정상적인 링크만큼의 많은 가중치를 전달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1. nofollow 링크가 좋지 않은가?


다른 태그만큼 많은 가치를 전달하지는 않지만, nofollow link는 다양한 링크 프로필의 자연스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많은 링크를 가진 웹사이트는 많은 nofollowed 링크를 축적할 것이지만, 이것은 나쁜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모즈의 순위 요인에 따르면 순위가 높은 사이트는 낮은 순위의 사이트보다 nofollow 링크의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Google

Google은 대부분의 경우 nofollow 링크를 따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가 PageRank 또는 앵커 텍스트 값을 전송하지 않는다고 명시합니다. 기본적으로 nofollow를 사용하면 Google이 전체 웹 그래프에서 타겟 링크를 삭제하게 됩니다. nofollow 링크는 가중치가 없고 그냥 HTML 텍스트로 해석이 됩니다.(링크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즉, 많은 웹 마스터들은 Wikipedia와 같은 권위 높은 사이트의 nofollow 링크 조차도, 신뢰의 척도로써 해석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Bing & Yahoo!

야후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빙(bing)은 링크 그래프에 nofollow 링크를 포함시키지는 않았지만, 크롤러는 새로운 페이지를 발견할 때에는 nofollow 링크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링크를 따라가 추적은 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 개재를 측정할때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사용 및 타겟팅


키워드는 검색 프로세스의 기본요소입니다. 그것들은 한마디로 언어와 검색의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사실상, 정보 검색의 전체적인 원리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엔진이 웹에서 페이지의 콘텐츠들을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함에 따라서, 한 데이터베이스에 250개의 웹페이지를 저장하는 대신에, 키워드 기반 인덱스에서 해당 페이지를 추적합니다. 특정 키워드 용어나 구문을 중심으로하는 수백만 개의 소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엔진이 필요한 데이터를 단 몇초만에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개"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페이지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개"라는 단어가 문서의 크롤링 가능한 콘텐츠의 일부인지 우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키워드 선점(Keyword Domination)


키워드는 검색의 의도를 전달하고 엔진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한마디로 '지배'합니다. 검색할 단어를 입력하면 엔진은 입력한 단어를 기반으로 검색할 페이지를 찾습니다. 단어의 순서나 철자, 구두점 사용은 엔진이 올바른 페이지를 검색하고 순위를 매기는 데에 도움이되는 추가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색엔진은 페이지에서 키워드가 사용되는 방식을 측정하여, 특정 문서와 쿼리의 관련성을 결정합니다. 페이지의 순위를 최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순위를 매기고 싶은 키워드가 제목, 텍스트 및 메타 데이터에서 눈에 잘 듸게 사용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키워드를 보다 구체적으로 지정할 때, 검색 결과의 경쟁을 줄이고 순위를 높일 수있는 가능성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 공부' 라는 키워드 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 라고 하는 것이 더욱 경쟁력있는 키워드가 됩니다.


4. 페이지 최적화


키워드 사용 및 타겟팅은 여전히 검색 엔진 순위 알고리즘의 일부이며, 키워드 최적화에 대한 효과적인 부분들을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최적화가 잘 된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즈라는 사이트에서는 많은 테스트를 거쳐 키워드 사용 전술에 기반한 엄청난 수의 검색 결과와 교대를 보게됩니다. 본인의 사이트를 가지고 작업할때, 이런 방식으로 테스트를 먼저 거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워드 구문을 사용해 보십시오.


1) 적어도 한번, 키워드 문구를 가능한 한 제목 태그의 시작 부분에 가깝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제목 태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한 번 눈에 띄게 개재 순위 상단을 차지하면, 앞으로도 영원히 상단 가깝게 위치합니다.

3) 유사 콘텐츠를 포함하여, 페이지 본문에 최소 2~3회정도의 키워드를 적어 둡니다. 이보다 더 많은 키워드나 유사어를 사용하면 추가적인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겠지만, 제 경험상, 용어나 구문의 인스턴스를 더 많이 추가하면 순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페이지에 있는 하나의 이미지 마다 적어도 하나의 alt 속성이상을 부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것은, 웹 검색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이미지 검색에서 나오는 귀중한 트래픽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url 안에 있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URL과 키워드를 위한 추가적인 내용들은 추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6) 최소 한개 이상의 키워드가 메타 태그에 있으면 좋습니다. 매타 태그는 검색 재재 순위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결과 페이지를 보았을때, 검색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텍스트 스니펫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