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 최적화)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SEO(검색엔진 최적화) 공부하기⑥-Title tags와 Meta tags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네요. 잠시 머리를 식히고 바람이라도 쐬어야겠어요.

SEO에 관하여 이제 여섯번째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하고 싶은 말은 많이 있으나,

구독자분들께서 잘 이해가 되시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언제든지 설명이 필요하면 저에게 연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SEO에서 쓰이는 용어 몇가지를 좀 더 심도있게 파고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언가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활용이 가능하니, 한 단어도 소홀히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1. Title tags

 페이지의 제목 요소는 페이지 내용에 대해서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겪게되는 경험과,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루어내는데에 모두 중요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만드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우수사례를 통해서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권장 사항은 검색 엔진 및 유용성을 위해, 타이틀 태그를 최적화하는 중요한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길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검색 엔진은 검색결과를 표시할때, 타이틀태그에 가장 첫 부분 65-75문자 정도만 표시하게 됩니다.(그 이후에는 엔진에 줄임표가 표시되어 "..." 으로 나타낼 것이고, 이 부분이 제목 태그가 잘린 시점을 의미합니다.) 65-75문자 또한 대부분에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도 받아들이는 최대치이므로, 이 한도를 잘 지켜주시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여러 키워드(특히 긴 키워드 구문)를 타겟팅하고, 타이틀 태그에 포함시키면, 순위를 결정하는데 필수적인 요인으로 작용되기 때문에, 한도 내에서는 어느정도 길게 만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자.


키워드 타이틀 태그의 시작 부분에 가까울수록, 순위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클릭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브랜딩 포함


Mozilla 에서는 모든 타이틀 태그를 브랜드 이름으로 끝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있는 사람들에게 더 높은 클릭률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홈페이지와 같은 타이틀 태그의 시작 부분에 브랜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틀 태그의 시작 부분에 있는 단어가 더 많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쓸 것을 정할때에 이러한 부분들을 유의하셔야합니다.


-가독성과 감정적인 영향을 고려하자


타이틀 태그는 설명이 잘되어있어야 하며,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어야합니다. 또한 타이틀 태그는 새로운 방문자가 우리의 브랜드와 처음으로 상호작용 한것으로, 가능한 가장 긍정적인 인상을 전달해야합니다.  매력적인 타이틀 태그를 만들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더 많은 방문자들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SEO가 최적화 및 전략적 키워드 사용에도 쓰이지만,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2. Meta tags


매타 태그는 원래 웹 사이트의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위한 프록시일 뿐이었습니다. 몇 가지 기본 메타 태그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최적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Meta Robots(메타 로봇)


Meta Robots 태그는 페이지 별 계층에서 모든 주요 엔진에 대한 검색 엔진 크롤링 활동을 컨트롤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 로봇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처리하는 것은 제어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index/noindex는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검색을 위해 엔진 인덱싱에 보관해야 하는지에 관한 여부를 엔진에 알려줍니다. "noindex"를 사용하도록 선택하면, 페이지가 색인에서 제외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은 모든 페이지를 색인할 수 있다고 가정하므로, "색인"값을 따로 사용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follow/nofollow는 페이지의 링크를 크롤링할지 여부를 엔진에 알려줍니다. "nofollow"를 선택하면, 엔진은 페이지의 링크를 검색하는 일과 순위 지정하는 일을 둘다 무시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페이지에는 "follow"속성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ex : <meta name = "robots"content = "noindex, nofollow">


no archive는 검색 엔진이, 캐시된 페이지 사본을 저장하지 않도록 제어하는데에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은 검색 결과에 캐시된 링크를 통해 검색자가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색인을 생성한 모든 페이지의 사본을 유지, 관리합니다.


nosnippet은 엔진에 검색 결과의 페이지 제목과 URL옆에 설명이 포함된 텍스트 블록을 표시하지 말아야한다는 알림을 제공합니다.


noodp/noydir은 검색 결과에 표시하기 위해 엔진에 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DMOZ) 또는 야후! 디렉토리의 설명 스티펫을 가져오지 않도록 엔진에 지시하는 특수 태그입니다.

X-Robots-Tag HTTP 헤더 지시어도 이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법은 이미지와 같은 HTML이 아닌 파일의 내용에 특히 적합하게 사용됩니다.


3. 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페이지 콘텐츠의 간단한 설명을 통해 제공됩니다. 검색 엔진은 이 태그의 키워드 또는 구문을 순위 선정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메타 description은 결과 목록 아래에 표시된 텍스트 스니펫의 기본적인 소스입니다.


Meta description tags 는 광고 사본의 기능을 수행하여,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들에게 우리의 사이트로 유도하게끔 그림을 그려냅니다. 이 과정이 SEO 검색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읽기 쉽고 흥미로운 설명을 작성하면, 다른 사람들의 클릭률이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중요하지 않은 메타태그


메타 키워드 : 메타 키워드 태그는 한번에 가치가 있었지만, 더 이상 검색엔진 최적화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메타 키워드가 왜 사용되지 않는지에 대한 역사나 자세한 설명은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Meta-Refresh, Meta Revisit-After, Meta-content-type 등등은 검색엔진 최적화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과정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태그들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더 자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