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어 온엣지 입니다 :)
2일 전부터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내용을 계속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시간에는, SEO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아보고, 두번째로는 사람들이 SEO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SEO의 원론적인 얘기들을 끝마치고, SEO를 마케팅 영역으로 가져와 보도록 하겠습니다.(사실 이전 포스팅들은 실사구시적인 것들은 아니지만 언제나 개념부터 공부해나가는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SEO의 중요한 측면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 로봇이 웹사이트를 쉽게 이해할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은 점점 고도화되고 복잡해졌고, 인간이 웹페이지를 보듯이, 동일한 방식으로 웹페이지를 볼 수는 없습니다. SEO는 엔진이 각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자에게 유용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에 항상 도움을 줍니다.
CHAPTER4. 왜 검색엔진 마케팅을 해야하는가 ?
1. SEO에 관한 논쟁
어떤 똑똑한 엔지니어도 웹사이트가 특정 규칙이나, 원칙에 따라 순위를 매기거나 색인을 생성하도록 명령하는 검색 엔진을 만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뇌가 절반인 사람이라면, 어떤 아키텍처에서든 크롤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하거나, 규칙을 벗어나는 복잡하거나 불완전한 구문을 분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할 것입니다. 컴퓨터 공학에 있어서는 '무면허 마케터'가 최적화된 것이 아닙니다. 마케터는 단순히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반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우리 강아지 사진을 인터넷에 게시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그것을 "검은색 중간정도 크기의 개로 묘사하고, 실험실처럼 보이는 곳에서 공원에서 관찰"을 합니다 반면에 세계 최고크기의 검색 엔진은 그 수준의 가까운 곳에서 사진을 이해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어떻게 검색엔진이 강아지 사진을 이해하게 할 수 있을까요? 다행스럽게도 SEO를 통해 웹 마스터는 엔진이 콘텐츠 자체를 이해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컨텐츠에 적절한 구조를 추가하는 것이 SEO에 필수적입니다.
검색 엔진의 기능과 한계를 모드 이해하면, 검색 엔진이 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웹 컨텐츠를 올바르게 작성하고, 형식을 지정하며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SEO가 없으면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서 볼 수 없습니다.
2. 검색 엔진 기술의 한계
주요 검색엔진은 제가 첫번째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동일한 원칙에 따라 작동합니다. 자동 검색 로봇은 웹을 크롤링하고, 링크를 따라가고,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의 컨텐츠를 인덱싱합니다. 훌륭한 인공지능으로 이 작업들을 수행하지만, 현대 검색기술이 모든 면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재 여부와, 개재순위를 결정하는데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는 수많은 기술적인 제한이 있기는 합니다. 일반적인 문제들을 한번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롤링 및 색인 생성 문제(인덱싱)
1)온라인 형태 : 검색 엔진은 온라인 형태(ex. 로그인) 에는 적학합지 않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기전에 포함된 모든 컨텐츠가 숨겨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2)중복 페이지 : CMS(컨텐츠 경영 시스템)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종종 동일한 페이지를 중복 버전으로 만들게 됩니다. 이는 완전히 독립적인 컨텐츠를 찾는 검색 엔진의 주요 문제가 됩니다.
3)코드자체에서 차단이 됨 : 웹 사이트의 크롤링 지침(Robots. txt)의 오류로 인해 검색 엔진이 완전히 차단될 수 있습니다.
4)형편없는 링크 구조 : 웹 사이트의 링크구조가 검색엔진에서 이해할 수 없는 경우에는 웹사이트의 모든 컨텐츠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크롤링을 할때에 노출이 최소화된 내용이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5)비 텍스트 콘텐츠 : 엔진은 원래 HTML 파일이 아닌 텍스트를 더 잘 읽긴 하지만, 리치 미디어 형식의 컨텐츠는 검색엔진에서 분석을 하기란 여전히 어렵습니다. 리치 미디어란 플래시 파일, 이미지,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플러그인 컨텐츠의 텍스트 같은 것들입니다.
-쿼리와 컨텐츠 일치 문제
1_일반적이지 않은 용어 : 사람들이 검색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쓰여지지 않은 텍스트들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실제로 "냉장고"를 검색할 때, "음식물 냉각 장치"와 같은 글을 쓰면 읽지 못합니다. 또한, 우리가 인터넷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준어가 아닌 대화체들 역시 일반적이지 않은 용어로 포함됩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해서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표준어를 기준으로 사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2)언어 및 국제화의 애매모호함 : 예를 들어 "color" vs "colour"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내용을 사전에 미리 확인하고 콘텐츠에서 정확한 일치 항목을 찾아내셔야 합니다.
3)부적절한 위치 타겟팅 :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폴란드어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가 될 것입니다.
4)여러가지가 섞인 맥락 : 예를 들어서, 블로그 게시물의 제목은 "멕시코 최고의 커피" 이지만, 게시물 자체는 캐나다의 휴양지에 관한 것으로 멋진 커피를 제공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렇게 혼합적으로 섞인 메시지는 검색 엔진에게는 혼란스러운 시그널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나의 콘텐츠가 보이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검색 엔진에 적합한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기술적인 디테일한 부분들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일단 기본적인 것들부터 익히고나서 콘텐츠를 마케팅해야합니다. 엔진 자체에는 웹 콘텐츠의 품질을 측정할 공식은 없습니다. 대신 검색 기술은 관련성과 중요성에 대한 측정 항목을 기반으로하며,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즉, 발견하고 반응하고, 의견을 말하고, 연결하는 대상을 추적하여 앞서 말한 두가지의 측정항목을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깔끔하고 완벽한 웹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컨텐츠를 공유하고 다른사람들과 의견을 나누어야 측정항목의 점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검색결과 페이지에는 10개의 게시글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페이지는 두 측정항목을 따라서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됩니다. 검색 결과 웹사이트의 위치가 높을수록, 클릭률과 사람들의 트래픽을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에 웹사이트가 등장한다면, 다른 웹사이트보다 훨씬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많은 트래픽을 확보한다는 것은 즉, 재정적으로 인센티브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검색 엔진이 어떻게 바뀐다 하더라도, 웹사이트와 비즈니스는 사용자 트래픽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 서로 경쟁할 것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SEO
검색 마케팅이 1990년대 중반에 시작 되었을 때, 직접 인간이 손으로 메타 키워드 태그와 키워드를 채우는 것이 모든 게시물의 개재순위를 매기는데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2004년에 앵커 텍스트로 링크 폭격, 자동화된 블로그의 댓글이나 스팸, 인젝터에서 링크를 뗴어내고, 웹 사이트의 상호 연결의 장을 건설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2011년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및 수직 검색 포함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수행하는 주요 방식입니다. 수색 엔진은 그 진화와 함께 그들의 계산법을 더욱 세련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예전과 같이 블로그 꼼수나, 트래픽늘리기와 꼼수같은 2004년 쯤 유행한 방식은 통하지가 않습니다.
물론 미래를 아무도 확신할 수는 없겠지만, 검색 엔진의 세계에서는 변화가 어느정도 일정한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색 마케팅은 웹에서 계속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SEO의 시대가 저물었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우리가 보듯이, SEO는 간단한 로직 이외의 방어수단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웹 사이트는 검색 엔진에서 관심과 높은 위치 개재를 위해 경쟁하며, 웹 사이트 순위를 향상시키는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브랜드의 가시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까지는 SEO의 원론적인 내용들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기술적인 부분들을 다루면서 챕터를 실행해 보려고 합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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