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검색엔진 최적화)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SEO(검색엔진 최적화) 공부하기①-SEO의 작동원리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오늘부터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강의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총 10강으로 나뉘어져 있고, 품질높은 컨텐츠를 제공하도록 해보겠습니다.


CHAPTER ONE. SEO의 작동원리


검색엔진은 두개의 주요 기능을 갖고있습니다. 첫째는 인덱스 파일을 크롤링하고, 구축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검색을 하는 사람들에게 그들과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개재순위를 정해주어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1. 크롤링과 인덱싱(Crawling and Indexing)


월드 와이드 웹(www)를 지하철 시스템의 큰도시에 있는 하나의 정류장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각각의 정류장에는 하나의 고유한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보통 웹페이지가 고유한 문서를 가지고 있지만, 때떄로 PDF, JPG, 또는 다른 파일들도 고유한 문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전체 도시를 "크롤(영어로 기어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하기위한 하나의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이용해 경로에 있는 모든 정류장들을 찾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최고로 이용가능한 경로인 '링크'를 사용합니다.


모든 페이지를 하나로 묶기위한 웹 서버의 링크 구조


링크들은 검색 엔진들을 "spiders" 또는 "crawlers"라 불리는 자동화된 로봇으로 만들어줍니다. 이 자동화된 로봇들은 웹내에 존재하는 서로 상호적으로 연결되있는 수억개의 문서들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 엔진들이 페이지들을 찾는 즉시, 페이지들에 있는 코드들을 해독하고, 거대한 데이터 내부에서 임의로 한 구역을 선택해서 그 코드들을 저장합니다. 추후에 검색 쿼리를 다시 불러올때를 대비하여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몇 초만에 엑세스 할수 있는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보유한다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세계적인 검색 엔진 회사들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거대한 데이터 센터를 구축했습니다.


이 괴물같은 저장소는 대량의 정보를 매우 빠르게 처리하는 수천대의 기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특정 엔진을 이용해 검색을 하게되면, 즉각 결과가 나타나기를 필요로합니다. 1초 또는 2초라도 지연된다면 불만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엔진은 가능한 빨리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2. 검색결과를 제공해주는 역할


검색 엔진은 쉽게 말하자면 "대답기계" 입니다. 한 사람이 온라인 검색을 수행하게 되면, 검색 엔진은 수십억개의 문서를 수집하고 크게 두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 검색자의 검색어와 관련이 있거나 유용한 결과만 반환합니다. 둘째,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의 인기도에 따라 결과의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SEO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것이 바로 이 '관련성'과 '인기'입니다.


검색엔진은 어떻게 인기도와 관련도를 임의로 설정하는가 ?


검색 엔진에서 관련성이란, 우리가 검색한 올바른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를 찾는 것보다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웹 검색 엔진은 앞서말해 단순히, 단어 매칭 이상으로 발견하지 못했고, 이에 따라 검색결과 역시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들은 수년에 걸쳐서 검색엔진의 결과를 검색하는 사람의 쿼리와 일치시키는 더 나은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오늘날 여러가지 요소들이 관련성에 영향을 미치며, 저는 이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검색 엔진은 일반적으로 사이트, 페이지 또는 문서의 인기가 높을수록 그 정보가 더 가치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가정은 검색결과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 측면에서 상당히 성공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인기도와 관련성 역시 수동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쌀의 한 종류인 '겨'와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엔진은 겨(관련성)에서 밀을 분류하고 품질(인기)의 순서로 밀의 순위를 매기는 수학 방정식(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수백 개의 변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 마케팅 분야에서 우리는 이 변수들을 "순위 요소"라고 부릅니다. Moz는 특히 이 주제에 대한 여러가지 리소스들을 만들었습니다. 추후에 이 요소들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검색 엔진의 복잡한 알고리즘은 아예 꿰뚫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엔진 자체는 더 나은 결과를 얻거나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최적화를 한 사례나, 우수 사례에 대한 정보를 잠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서 제공하는 SEO 정보


Google은 검색엔진에서 더 나은 순위를 얻으려면 다음 조건들을 권장합니다.


1) 검색 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해 주로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용자를 속이거나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것말고 또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클로킹" 이라고 합니다.


2) 계층구조가 명확하고 텍스트 링크가 있는 사이트를 만듭니다. 

모든 페이지는 하나 이상의 정적 텍스트 링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유용하고 정보가 풍부한 사이트를 만들고 내용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페이지를 작성하십시오. 

<title>요소와 alt 특성의 설명이 정확해야 합니다.


4) 키워드를 사용하여 뚜렷하고 사람이 검색하기 쉬운 URL을 만드십시오. 


Bing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서 제공하는 SEO 정보


마이크로 소프트에 있는 Bing 엔지니어는 검색엔진에서 우선순위를 차지하려면 다음을 권장합니다. 


1) 깨끗하면서, 키워드가 풍부한 URL 구조가 있는 확인하십시오.


2) 콘텐츠가 리치미디어(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자바스크립트 등)에 묻혀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리치 미디어가 크롤러의 링크를 숨기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키워드가 풍부한 컨텐츠를 만들고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일치시킵니다. 신선한 컨텐츠를 꾸준히 제작하십시오


3) 이미지 안에 색인 된 텍스트를 넣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회사 이름이나 주소의 색인을 생성하려면 회사 로고 내에는 표시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처음 SEO를 접하는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러나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포스팅하고 있는 내용 외에도, 웹 검색이 존재하는 15년 이상 동안 SEO 마케터들은 검색 엔진 순위 페이지의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SEO와 마케팅 담당자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이트와 고객이 만나는 더 나은 접점을 얻도록 항상 돕습니다. 


사실 직접 실험을 해보고, 가설을 테스트하고, 의견을 내놓기 위해 검색 엔진 자체를 사용하는 것은 아마도 웹마스터 도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겐 더할 나위없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직접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서 상당한 지식을 얻었습니다. 저랑 함께 SEO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해봅시다. 


다음 챕터는 사람들이 검색엔진과 어떤 과정을 거쳐서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