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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엔진 최적화)

[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SEO(검색엔진 최적화) 공부하기②-사용자와 검색엔진의 상호작용 원리

안녕하세요 .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 

지난 시간에 저는 SEO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을 처음으로 포스팅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검색엔진이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 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제 2장에서는 검색엔진에 원리를 알고, 그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과는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2. 사람들은 어떻게 검색엔진과 상호작용하는가 ?

SEO 관련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잠재 고객에 대한 공감 능력' 입니다. 목표 시장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게 된다면, 해당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을 위한 최적화가 아닌, 잠재고객을 위한 최적화를 구축하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검색 쿼리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Do" Transaction Queries("행동하는" 쿼리) : 나는 비행기표를 사거나 노래를 듣는 것과 같이 무언가를 하고싶다.

"Know" informational Queries("알게되는" 정보 쿼리) : 나는 뉴욕에 있는 최고의 식당에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Go" Navigation Queries("이동하는"탐색 쿼리) :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마케와 같은 인터넷상의 특정 장소로 이동하고 싶다.


방문자가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사이트에 도착하면 그들이 찾은 정보에 만족하게됩니까? 이것은 검색엔진이 매일 수십억회 가량 대답하고 싶어하는 핵심 질문입니다. 검색 엔진의 주요 역할은 관련도가 높은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타겟 고객이 찾고있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대상인지 확인하십시오.


그것은 모두 작은 검색창에 입력된 단어들로 시작하게 됩니다.


1. SEO를 활용한 인바운드 마케팅의 진짜 힘


왜 우리는 SEO에 시간이나 노력 및 자원을 투자해야 할까요? 검색 엔진 사용범의 광범위한 그림을 볼때에 이 매력적인 데이터는 여러가지 연구에서 얻을 수가 있습니다. Google은 사용자의 검색방식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힘에 대한 매력적인 정보들을 제시하는데에 최신의 관련성 높은 정보들을 추출했습니다.


comScore의 2011년 10월 조사


구글은 4월에 미국의 핵심 검색 시장을 이끌면서 전체 조사 대상의 65.4%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야후는 17.2%, MS는 13.4%를 기록했다.(마이크로 소프트는 여후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현실에서는 대부분의 웹 마스터가 구글의 트래픽에서 조사결과보다도 훨씬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미국인들의 한달 검색량을 조사했을때에, 구글이용한 검색횟수는 203억회, 야후는 33억, 마이크로 소프트는 27억, 애스크 네트워크는 518만 순이었다.

구글 검색에서 제공하는 총 검색량은 모든 검색어의 67.7%를 차지했으며, Bing은 전체 검색의 26.7%를 차지했다.



2011년 8월 Forrester의 온라인 마케팅에 소비 한 건수 조사


2016년 온라인 마케팅 비용은 770억에 달할 것이다.

이 금액은 모든 광고 예산의 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Burke의 2011 조사 보고서 : 검색은 새로운 시장이다.


응답자의 76%는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지역 비즈니스 정보를 찾았으며, 24%는 옐로우 페이지를 인쇄했다. 67%는 지난 30일 동안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지역 정보를 찾았으며 23%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지역 미디어 소스로 사용했다고 응답했다.



2011년 9월 pew Internet의 조사결과


하루 동안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은 2002년의 모든 사용자에 비해 꾸준히 증가하여, 모든 성인 인터넷 사용자의 59%에 달했다.

이러한 증가로 특정한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전자 메일을 사용하는 인터넷 사용자의 61%로, 24시간 사용 가능한 인터넷이 모든 시장을 잡아먹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StatCounter Global Stats는 전 세계 트래픽을 전송하는 상위 5대 검색엔진의 순위를 측정했다.


1) google : 트래픽의 90.6%

2) yahoo! : 트래픽의 3.78%

3) bing : 트래픽의 3.72%

4) Ask jeeves : 트래픽의 0.36%

5) Baidu : 트래픽의 0.35%


Slingshot SEO의 2011년 연구 : 상위 순위에 있는 검색엔진의 클릭률


1) 1위 자리는 차지한 구글 검색 결과에서는 모든 클릭 연결 트래픽의 18.2%를 차지했다. 10.1%, 7.2%, 3.8%, 순으로 이어지며, 나머지는 2% 미만이다.

2) Bing의 검색 결과에서 1위는 평균 9.66%의 클릭률을 가지고 있다.

3) 처음 10개의 결과에 대한 평균 클릭률은 구글이 52.32%, Bing이 26.32%를 기록했다.


해당 검색 결과를 보고, 구글이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지 아셨겠지요? 마케팅을 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조사에서 개재 순위 역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모니터의 왼쪽 상단을 가장 많이 보기 때문에, 1순위에 개재되어 있는 게시물의 클릭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모든 연구 데이터는 검색엔진을 통한 웹 검색 및 마케팅에 대한 중요한 결론을 이끌어냅니다.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1 검색은 정말로, 정말로 인기가 있습니다. 1년에 거의 20%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거의 모든 미국인과 전세계 수십억명에 사람들에게 온라인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2 검색은 엄청난 양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경제활동을 주도합니다.

#3 개재순위에 따라 높은 순위에 있는 링크는 인간의 가시력에 매우 중요합니다.

#4 검색 결과 상단에 나열되어 있으면 트래픽 양이 가장 많을뿐만 아니라, 회사 또는 웹사이트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입니다.


결론적으로 마케팅 담당자는 인터넷 전체와, 특히 검색을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하고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것에 익숙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챕터 2장에서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어떻게 활용하고, 검색엔진이 앞으로 비즈니스 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3장에서는 검색 엔진 마케팅에 필요성에 대해 좀 더 기술해보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